義天같은 정말 많은 승려들이 한국불교를 발전시켜왔고 사실 내가 아는 승려들은 누구 하나 중요하지 않은 이가 없었기에 그들 중 누구를 선정할 것인가는 쉽지 않은 문제였다. 하지만 과제를 위해선 누군가 한 명만을 뽑아야 했다. 결국 나는 한국의 승려들 중 가장 먼저 떠오르는 이가 누구인가 자문
애니미즘(animism)
무생물계에도 영혼이 있다고 믿는 세계관. 물신숭배(物神崇拜)·영혼신앙(靈魂信仰) 또는 만유정령설(萬有 精靈說)이라고도 번역되는 애니미즘이라는 말은 라틴어의 아니마(영혼)에서 나온 말이다. 영국의 인류학 자 E.B.타일러가 《원시문화》(1871)에서 이 말을 처음 사용하였는데, 애
-무신정권과 불교계의 관계
무신정권과 기득권을 누렸던 교종 쪽의 불교사원은 서로 좋은 관계를 유지하지 못했다. 불교 쪽에서는 무인들을 정권의 쟁탈자로 보았고, 그에 따라 직접 무인정권에 싸우기도 하고, 경우에 따라서는 무인들의 갈등에 참여하기도 하고, 왕과 귀족들이 왕권회복을 시도할
2. 승과제도의 분석
가. 승과의 분류
가) 교종 : 예비고시인 성복선(成福選)과 최종고시인 대선(大選)이 있으며 합격하면 최하위의 승계인 대덕(大德)이 제수되었고 이후 주지로 파견하였다.
나) 선종 : 예비고시인 취석(藂席)과 최종고시인 선선(禪選)을 보았다.
다) 승과는 종파에 따라 선도(
大覺國師義天이 천태종을 창립하여 인주 이씨와 연결된 법상종을 억누르고 불교계를 통합하려 한 것도 숙종의 후원에 힘입은 것이었다.
다음 예종은 밖으로 여진정벌에 힘쓰는 한편 안으로 문화발전에 정력을 기울였다. 그는 사학의 융성으로 위축된 관학을 진흥시키기 위하여 국학에 7재를 설치하
핍박을 받아 승려가 되어 박해를 피했던 사찰들이 그곳 삼각산에 있었다. 이후 왕들은 삼각산에 행차하는 것이 관행이었다. 『大覺國師文集』 권 19. 詩 三角山仁壽寺禮文殊聖像의 註 “自德王而下 代代行幸”
그곳의 사찰들에 행차하여 현종계 왕실의 정통성을 강조하고 안녕을 기원하였다.
義天의 天台宗 創立으로 인하여 크게 타격을 받고 한 때 위축되었으나 睿宗代 이후 중앙불교계에 다시 대두하면서 天台宗과 구분되어 曹溪宗으로 칭하여지고 있었다. 曹溪宗은 迦智山派가 慧照國師-坦然-淵湛으로 이어지면서 禪宗系의 주류를 이루었다. 그러나 최충헌이 집권하면서 迦智山派는 큰 타
Ⅰ. 서 론
고대 한시는 우리 조상들의 생각과 가치과 삶의 숨결이 살아 숨쉬는 아름다운 시(時)라고 볼 수 있다. 그 시를 통해 시대상을 알수있고 삶의 모습 생활상을 한눈에 알 수 있다. 여기에 한 시인인 曹植(조식) 의 작품을 잠시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煮豆持作羹 콩을 삶아서 죽을 만들고 녹